본문 바로가기

2019/11/07

쿠이보노(Cui bono) _ 유반(有反) 쿠이보노(Cui bono) _ 유반(有反) _ 이익을 보는 자가 누구인가 일이 일어났는데 이익을 얻는 자가 있으면 그 자가 그 일을 일으킨 자이며, 손해를 보는 자가 있으면 그 반대쪽(이익을 얻는 자)을 살펴보아야 한다.그래서 밝은 군주가 일을 논할 때는, 나라에 해로움이 생겼을 때 그로 인해 이익을 본 자를 살피고, 신하에게 해로움이 생기면 그 반대의 상황에 있는 자를 살펴야 한다. 有反 事起而有所利, 其尸主之 有所害, 必反察之. 是以明主之論也, 國害則省其利者, 臣害則察其反者. _ 韓非子 內儲說下 **진문공(晉文公) 때 요리사가 고기를 구워 올렸는데 고기에 머리카락이 감겨있었다. 진문공이 요리사를 불러 꾸짖어 말하였다."너는 과인이 목이 막혀 죽기를 바라느냐? 어찌하여 고기에 머리카락을 감았느냐?"요리.. 더보기
[여씨춘추] 형나라 사람이 활을 잃어버렸다 형나라 사람이 활을 잃어버렸다_ 여씨춘추 활을 잃어버린 형(荊)나라 사람이활은 찾으려 하지 않고 이렇게 말했다."형나라 사람이 잃은 것은 형나라 사람이 주울 것이니, 무엇 하러 찾겠는가?"공자가 이를 듣고 말했다."'형나라'라는 말을 빼는 것이 좋겠다."노자가 그 말을 듣고 말했다."'사람'이라는 말도 빼는 것이 좋겠다." 荊人有遺弓者, 而不肯索, 曰"荊人遺之, 荊人得之, 又何索焉?'孔子聞之曰 "去其'荊'而可矣."老聃聞之曰 "去其'人'而可矣."_ 呂氏春秋 孟春紀' **위 문장에 이어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러니 노자의 말은 결국 '공(公)'에 이르게 된다는 뜻이다.천지는 위대하다. 낳아도 자식이라 하지 않고, 이루어도 소유하지 않는다.만물이 모두 그 은덕을 입고, 그 이로움을 얻지만, 그 유래한 바를.. 더보기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 낙관주의자는 도넛을 보고, 비관주의자는 구멍을 본다. _ 오스카 와일드 낙관주의자든 비관주의자든 모두 사회에 기여한다. 낙관주의자가 비행기를 발명하면, 비관주의자는 낙하산을 발명한다. 비관주의자는 그의 기회에서 어려움을 만들어내고 낙관주의자는 그의 어려움에서 기회를 만들어낸다. 비관주의자는 바람 부는 것을 불평하고 낙관주의자는 바람이 바뀔 것이라 기대하고 현실주의자는 바람에 맞춰 항해를 한다. 비관주의자는 어떤 기회가 있어도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주의자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낸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