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016

[촉석루칼럼] 배고픈 사자는 하늘을 본다 _ 191031 배고픈 사자는 하늘을 본다 지난번 칼럼 ‘굶어 죽어도 씨앗을 베고 죽는다’를 보신 어느 분이 말씀하셨다. 씨앗이 있기라도 해야 먹고 죽든 베고 죽든 할 거 아니냐고. 맞는 말씀이다. ‘씨앗’은 기업의 성장엔진이나 미래의 먹을거리이니, 씨앗을 끊임없이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핵심 활동이다. 그게 힘들어졌다고 하소연하고 계신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사자의 식사법’을 들려드려야 한다.정글의 제왕 수사자는 배를 채우면 며칠을 게을리 뒹군다. 그러다 시장하면 일어나 하늘을 본다. 곧바로 사냥을 떠나지 않고 왜 하늘을 볼까? 하늘에 떠있는 독수리를 찾는 것이다. 독수리가 있는 곳에는 다른 포식자가 사냥감을 포식하고 있다. 그리로 가서 약한 포식자를 쫒아내고 뺏어 먹는다. 수사자는 이런 약탈로 배를 채우는 비율이 훨.. 2019. 10. 31.
옥돌을 시험하려면 사흘은 꼬박 태워보아야 한다 옥돌을 시험하려면 사흘은 꼬박 태워보아야 한다 옥돌을 시험하려면 사흘은 꼬박 태워보아야 하고인재를 가리려면 모름지기 7년은 기다려보아야 한다. 試玉要燒三日滿(시옥요소삼일만) 辨材須待七年期(변재수대칠년기)_ 唐 白居易(백거이) ‘放言’(방언) ** 唐 白居易 ‘放言’贈君一法決狐疑 不用鑽龜與祝蓍 試玉要燒三日滿 辨材須待七年期 周公恐懼流言日 王莽謙恭下士時 向使當初身便死 一生真偽復誰知 **의인물용(疑人勿用) 용인물의(用人勿疑) 믿지 못할 사람은 쓰지를 말고 쓴 사람은 의심하지 말라_ 송사(송사宋史) 2019. 10. 30.
십년마일검(十年磨一劍) _ 십년동안 한 자루 칼을 갈았다. 십년마일검(十年磨一劍) 십 년 동안 한 자루 칼을 갈았다. 십 년 동안 한 자루 칼을 갈아왔으나, 서릿발 같은 칼날 아직 써 보지 않았네. 오늘 그대에게 보여드리니, 누구에게 공평치 못한 일이 있는가. 十年磨一劍 霜刃未曾試(십년마일검 상인미증시) 今日把似君 誰有不平事(금일파사군 수유불평사) _ 당(唐)나라 시인 가도(賈島) '검객(劍客)' **가도(賈島)는 '퇴고(推敲)'라는 고사의 주인공이다. **퇴고의 고사에서와 같이,그는 시구 한 자 한 자를 뼈를 깍듯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구하는 시인이었다. 두 구절을 세 해 만에 얻어서한 번 읊으니눈물 두 가락이 흘러내리네兩句三年得 一吟雙淚流_'題詩後' **참고 글http://www.redian.org/archive/113593 2019. 10. 29.
낙관론자의 뽑기 내기 비관론자는 이떤 기회 속에서도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낸다. _ 윈스턴 처칠 ~~~~~~~~ 골프 내기 중에 가장 많이 하는 게임인 '뽑기'를 잘들 알고 계실 겁니다. 편나누기 하는 네 개의 막대 외에 조커가 하나 더 들어있지요. 조커는 경우에 따라 나쁜 스코어를 기록한 플레이어를 구제해주기도 하는 등 의외의 상황을 연출하여 내기의 재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조커"를 통상은 '보기'로 정해놓지만, 때로는 그 홀에서 가장 좋은 스코어로 하거나, 누군가(주로 꼴찌)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제 라운딩에서는 '조커'를 꼴찌가 마음대로 정하도록 하였습니다. 한 분이 그 선택권을 자주 가졌었는데, 이 분은 조커를 항상 '트리플 보기'나.. 2019. 10.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