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8

나는 오랑캐의 바지를 입고자 하오 _ 조무령왕(趙武靈王)의 호복기사(胡服騎射) 나는 오랑캐의 바지를 입고자 하오 조무령왕(趙武靈王)의 호복기사(胡服騎射) 혁신에 의해 리더와 팔로워가 구분된다. (Innovation distinguishes between a leader and a follower.) _ 스티브 잡스 * 모든 조직은 생존과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혁신을 필요로 하는 때를 만나게 된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성공한 혁신은 그 조직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보장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도태된다. 그래서 혁신은 조직을 이끄는 리더의 사명이며, 리더의 역량이 그 성공 여부를 가른다. 하지만 혁신은 고통스러운 변화이다. 누구도 변화의 고통을 기꺼이 따르려 하지 않기에 그 성공은 언제 어디서나 지난하고 그래서 리더의 역할에 더욱 의존한다.혁신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리더에.. 2019. 6. 29.
플라스틱 재활용 _ 블록, 타일 2019. 6. 26.
일이관지(一以貫之) _ 論語 里仁, 衛靈公篇 일이관지(一以貫之) 하나로써 만물을 꿰뚫는다 _ 論語 里仁, 衛靈公篇 공자가 말하였다. “사(賜, 子貢)야, 너는 내가 많이 배우고 그것을 다 기억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 자공이 “네! 그러지 않으십니까?”라고 답하자, 공자가 말하였다. “아니다, 나는 하나로써 만물을 꿰뚫는다.” 子曰 賜也 女以予 爲多學而識之者與 對曰 然 非與 曰 非也 予一以貫之 _ 공자가 말하였다. “삼(參, 曾子)아, 내 도는 하나로써 만물을 꿰뚫는다.” 증자는 “네!”하고 대답했다. 공자가 방을 나가자 문인들이 증자에게 무슨 말씀인지 물었다. 증자가 대답했다. “스승님의 도는 충(忠)과 서(恕)뿐이다.” 子曰 參乎 吾道 一以貫之 曾子曰 唯 子出 門人 問曰 何謂也 曾子曰 夫子之道 忠恕而已矣 _ ** 논어에서는 공자의 '일이관지.. 2019. 6. 23.
필부지용(匹夫之勇), 사대(事大)와 사소(事小)_ 맹자 사대(事大)와 사소(事小), 필부지용(匹夫之勇)_ 맹자 양혜왕(孟子 梁惠王)편 제선왕(齊宣王)이 뭍기를, "이웃 나라와 교류하는 데 어떤 도리가 있습니까?"(交隣國有道乎?)하니,맹자(孟子)가 대답했다."있습니다. 오직 '어진 이'만이큰 나라를 가지고서도 작은 나라를 섬길 수가 있습니다.(惟仁者 爲能 以大事小)그래서 湯임금이 葛나라를 섬기고 문왕이 昆夷를 섬겼던 것입니다. 그리고오직 '지혜로운 이'(智者)만이작은 나라를 가지고 큰 나라를 섬길 수가 있습니다.(惟智者 爲能 以小事大).그래서 太王이 훈육(獯鬻)을 섬기고 구천(勾踐)이 오나라를 섬겼던 것입니다. 큰 나라로서 작은 나라를 섬기는 것(以大事小者)은하늘의 도리를 즐기는 것(樂天者)이며,작은 나라로서 큰 나라를 섬기는 것(以小事大者)은하늘의 도리를 두.. 2019. 6.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