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지혜로운삶

정치(경영)를 잘하는 법 _ 5미덕(五美)와 4악덕(四惡)

by 허성원 변리사 2017. 1. 26.

정치(경영)를 잘하는 법 _ 5미덕(五美)와 4악덕(四惡)


5미덕을 따르고 4악덕을 멀리하라!


군자(경영자)의 5미덕

    1. 베풀되 낭비하지 않도록 하라  費(혜이불비) 
   2. 부리되 원망을 사지 않도록 하라  怨(노이불원) 
   3. 추구하되 탐하지 않도록 하라  貪(욕이불탐)
   4. 너그럽되 교만하지 않도록 하라  驕(태이불교) 
   5. 위엄 있으되 사납지 않도록 하라  猛(위이불맹)


군자(경영자)의 4악덕

   1. 가르치지도 않고 엄벌하는 것   
   2. 미리 계고하지 않고 일의 결과만 보는 것 
    3. 지시를 늦게 해놓고 기한을 독촉하는 것 
    4. 어차피 주어야 할 것의 지출이 인색한 것    


惠而不費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

論語(논어)·堯曰(요왈)편

: "?" : ", , ." 
(자장문어공자왈: "하여사가이종정의?" 자왈: "존오미, 병사악, 사가이종정의.")

자장이 공자에게 "어떻게 해야 좋은 정치를 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물으니, 공자께서 "5미덕을 따르고 4악덕을 멀리하면 정치를 잘 할 수 있다"라고 답하였다. 

: "?" : ", , , , ." 
(자장왈: "하위오미?" 자왈: "군자혜이불비, 노이불원, 욕이불탐, 태이불교, 위이불맹.")

자장이 "5미덕이 무엇입니까?"라고 하자, 공자는 "군자는, 베풀되 낭비하지 않고, 부리되 원망을 사지 않고, 추구하되 탐하지 않고, 너그럽되 교만하지 않으며, 위엄이 있으되 무섭지 않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 "?" : ", ? , ? , ? , , , ? , , , ?" 
(자장왈: "하위혜이불비?" 자왈: "인민지소리이리지, 사불역혜이불비호? 택가로이로지, 우수원? 욕인이득인, 우언탐? 군자무중과, 무소대, 무감만, 사불역태이불교호? 군자정기의관, 존기첨시, 엄연인망이외지, 사불역위이불맹호?" 

자장이 "어떻게 하는 것이 무엇을 베풀되 낭비하지 않는 것입니까?"라고 하자 공자가 답하였다. "백성들이 이롭다고 여기는 바대로 이롭게 해주면 베풀되 낭비하지 않는 것이 아니겠는가. 부려도 될 때를 택하여 일을 시키면 누가 원망하겠는가. 인을 추구해서 인을 얻는다면 어찌 탐한다고 하겠는가. 군자는 사람이 많든 적든,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결코 가벼이 여기지 않으니 이 역시 너그럽되 교만하지 않은 것이 아니겠는가. 군자는 그 의관이 반듯하고, 바라보는 모습이 공손하며, 사람들이 그 근엄한 모습을 바라보고 경외하니, 이 역시 위엄이 있으되 무섭지 않은 것이 아니겠는가". 

: "?" : "; ; ; , , ."
(자장왈: "하위사악?" 자왈: "불교이살위지학; 불계시성위지폭; 만령치기위지적; 유지여인야, 출납지인, 위지유사.")

자장이 "4악덕은 무엇입니까?"라고 하자 공자는 "가르치지도 않고 엄벌하는 것을 가혹(虐)이라 하고, 삼가할 것을 미리 알리지 않고 일의 결과만 보는 것을 횡포(暴)라 하고, 지시를 늦게 해놓고 기한을 독촉하는 것을 도적(賊)이라 하며, 어차피 사람들에게 주어야 할 것의 지출이 인색한 것(吝)은 유사와 같은 하급관리나 하는 짓이다"라고 하였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