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경영 리더십

질문-거동 효과

by 허성원 변리사 2016. 8. 7.

혹시 새해에는 꼭 뭔가를 해보겠다고 결심한 게 있으십니까?
그 결심을 잘 지켜 꼭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실린 기사입니다.

결심을 하였다면, 선언형보다 질문형을 채택하라는 겁니다!
예를 들면 '금연하겠다', '체중 감량하겠다' 등과 같은 선언적인 표현보다는,
'금연할거지?' 혹은 '올해 내에 6킬로그램 체중감량할거지?' 등과 같은 질문을 하고 스스로에게 답을 하는 겁니다.
질문에 답을 하면, 일종의 약속을 한 것과 같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는 겁니다. 그럴 것 같죠?
그렇게 하면 결심 성공율이 두배는 증가한다고 한다.

이러한 "질문-거동효과"(Question-behavior Effect)는 남에게 무언가를 하게 할 때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예방주사 맞힐거죠?', "우유 마실거야?', '매일 운동할거지?' 등의 표현은 통상의 명령형 표현 즉 '예방주사 맞혀야 합니다', '우뮤 마셔' 등과 같이 지시하는 것보다 상대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시키는 데 현저히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러한 질문내용에는 특히 목표 사항을 첨가하면 더 좋습니다. 언제까지 얼마나 혹은 희망하는 목표 상태를 구체적으로 적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올 여름까지 32인치 사이즈의 청바지를 입을 수 있도록 운동과 절식을 할거지?"와 같이 말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질문-거동효과"(Question-behavior Effect)에 관한 100편 이상의 논문을 분석하여 지난 연말에 발표된 것입니다.



New Year Resolutions


출처

Want to stick to New Year's resolution? Keep it secret

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current-affairs/want-to-stick-to-new-year-s-resolution-keep-it-secret-115122900419_1.html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