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위한 세스 골드스타인의 10가지 조언

 

[** 실리콘 프래리 뉴스(Silicon Prairie News)에 실린 세스 골드스타인(Seth Goldstein)의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위한 10가지 트위트 조언’을 번역해보았다. 세스 골드스타인의 조언은 짧고 간결하지만 강한 통찰력이 느껴진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약간의 의역이나 가필을 가하였다. 역자 변리사 허성원]

 

세스 골드스타인은 현재 투자자이면서 여러 기업을 창업해본 기업가이다. 트위트를 통해 창업자를 위한 멋진 조언을 많이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항상 뭔가 색다른 것을 창조하는 도전을 하라고 가르치며 이렇게 말한다. "사업 아이디어는 남들이 보기에 좀 어색하고 기이하고 황당스러워야 해. 모든 사람들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말해준다면, 당신은 아마도 뭔가 잘못된 짓을 하고 있음에 틀림이 없어".


아래 내용은 그가 한 트위트 조언들에 기초하여 대중들에게 한 강의를 요약한 것이다.


1. 시도할만한 가치가 있다면 실패할만한 가치도 있다.

좋은 시기나 내 역량이 쌓였음을 깨닫게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시장이 존재한다면 일단 저질러라. 이 사고방식의 차이가 당신을 '기업가'와 '기업가를 위한 사람'으로 구분한다. 사업을 위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고 시작해볼만하다. 물에 발끝만 담그지 말고, 온 몸으로 뛰어 들어서 헤엄을 쳐라. 아무런 변명이나 후회도 하지 말고 이제는 되돌리기에 너무 늦었다 생각하고 그저 앞으로만 달려라.


2. 리더는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이고, 매니저는 보아야만 믿는 사람이다.

기업가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잘 안다. 그러나 그의 주위에는 눈으로 확인하여야만 믿는 사람들이 둘러싸고 있다. 리더의 중요한 역할은 사람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그들에게 그 비전의 당위성 내지는 필연성을 설득하는 것이다. 매니저는 좀 다른 사고의 틀을 가진 사람으로서, 당신의 비전이 달성되도록 당신을 도와주는 반드시 필요한 사람이다. 매니저는 일의 완급을 결정하도록 조력하며, 중요한 사안에 역량을 집중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영국인처럼 옷을 입고 유태인처럼 생각하라!

이 말을 달리 표현하면, "외관은 전통적으로 생각은 전통 파괴적으로 하라"이다. 스타트업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것은 좋은 브랜드를 갖는 것이다. 시각적 인지력이 강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를 큰 돈 들이지 않고 구축할 수 있다.


4. 강한 성장성을 갖는 단일의 소셜 모델을 구축하라.

성장성이 높은 소셜 비즈니스 모델을 잘 구축하면 빌리언 달러 가치의 기업에 도전할 수 있다. 요즘의 개성이 강하고 누구나 탐을 내는 기업은 Path, Foursquare, Instagram 등과 같이 대체로 소셜 모델에 집중한 기업들이다. 투자자들은 강한 성장성을 가진 소셜 아이디어를 찾아다니고 있다.

 

5. 고용은 천천히, 해고는 신속히!

우리는 그 반대로 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을 뽑을 땐 빈자리를 채우는 데 급급하여, 맥주잔 고글을 통해 사람을 보듯 흐릿한 판단으로 채용해버린다. 그리하여 B+ 인력을 A- 인력으로 착각하고 뽑으면, 업무 문화를 망가뜨리고 기존의 A급 인력을 B급으로 강등시키고 만다. B급 인력은 결코 A급으로 상승하지 못한다.


6. 곤란한 대화는 피하지마라!

곤란한 이야기는 말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회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불편한 말을 하기 좋은 시기는 결코 오지 않는다. 말하기 어려운 이슈에 대해서는 잠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보라. 파트너, 공동투자자, 보스, 친구 등에게 말 꺼내기 힘든 그 사안에 관해서 진정으로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라. 그리고 지체 없이 말을 하라.


7. 잘되어 간다는 게 무엇인가?

모든 창업기업은 잘되어 간다는 것에 대한 계량 수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성장의 의미를 제대로 정의하고 현재의 위치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계량 수단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하는 것과 관계없이 그들의 방식으로 당신의 기업을 평가하려 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나 당신의 회사에 대한 평가 방법은 당신이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8. 자금확보는 가능할 때 해두라. 필요할 때는 늦다.

기업이 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당연히 자금 고갈이다. 돈이 필요하지 않을 때 현금보유를 높여두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핵 겨울이 닥쳤을 때 넉넉한 창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라.


9. 투자자를 끌어드리기 힘들지만, 투자자를 내보내기는 10배는 더 힘들다.

투자자는 중요하다. 그들이 투자해주기만 하면 우리의 어려움을 해소될 것이라는 생각에 맥주잔 고글을 쓴 듯 대충 결정해버리기 쉽다. 명심해야 할 것은, 그들은 이사회에 참석하기 전까지만 고맙게 여겨진다는 것이다.

 

10. 돈이 전부가 아니기는 하지만, 돈 때문이기도 하다.

스타트업이 이익을 내기 시작하면 적절한 탈출 프로그램에 따라 팔고 물러날 것인지 더 큰 이익을 위해 기다릴 것인지 선택하여야 할 시점이 온다. 투자자들은 당연히 당신이 더 큰 이익을 추구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우리의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이 대박을 기대하고 살찌운 암소와 같다. 대박의 기회는 매우 좁다. 최적의 시기에 회사를 팔수 있다고 자만하지 마라.

 



 

** 출처 : Seth Goldstein: 10 tweets for startups


Posted by 허성원 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