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과 세상살이/경영 리더십

사일로 효과(Silo Effect)

by 허성원 변리사 2021. 7. 4.

사일로 효과(Silo Effect)

 

- 조직의 부서들이 서로 다른 부서와는 교류하지 않고, 자기 부서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현상을 빗댄 말

- 조직의 부서들이 다른 부서와 소통하지 않고 내부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부서 간 이기주의 현상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사일로(silo)는 원래 곡식 및 사료를 저장해 두는 굴뚝 모양의 창고를 가리키는 말이다. 성과주의의 심화로 부서 간 경쟁이 지나치게 과열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기업 내에서 수익률이 높은 부서가 희생을 기피하고 타 사업부와 협력하지 않는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사일로가 발생하면 소통이 어려워져 기업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_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
일론 머스크와 스티브 잡스의 'No-Silo 원칙'

-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

"우리는 규모면에서는 거대 자동차 기업들과 경쟁할 수 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능과 민첩성'으로 경쟁하여야 한다. 그런데 '지능과 민첩성'은 테슬라 내부의 파벌주의 경향에 저항을 받고 있다. 이 파벌주의 경향은 회사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회사를 감염시키는 문제 중 하나이다."
"그래서 관리자는 회사 내부에 정서적으로 '우리'와 '저들'을 창조하거나 어떤 형태로든 소통을 저해하는 '사일로'를 만들지 않도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사일로 형성은 안타깝지만 자연스런 경향인 동시에 적극적으로 싸워야 할 일이다. 부서들이 서로 장벽을 쌓고 그들의 성공을 회사 전체가 아니라 자기들의 것으로 보는 것을 어떻게 금지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한 배를 타고 있다. 자신의 일은 자기 부서를 위한 것이 아니라 회사의 이익을 위한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스티브 잡스도 비슷한 말을 하였다. 
잡스는 소니의 실패 원인으로서, 독자 수익 체계를 갖춘 부서들로 조직되어 있었기에 그들을 함께 일하게 하여 시너지 효과를 달성하기는 매우 힘들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어느 한 부서의 이익(디지털 음원 공우)이 다른 부서의 손해(음반 사업)가 돨 수도 있다.
그래서 잡스는 자치적인 조직을 만들지 않았다. 잡스는 모든 팀을 밀접하게 통제하였고, 하나의 결산서만이 존재하는 단일의 응접력있고 유연한 회사로서 가동되도록 하였다.

스티브 잡스의 말!
"스스로를 죽이지 않으면 남에게 죽임을 당한다"
If you don’t cannibalize yourself, someone else will,” said Jobs.

강조하라!
가장 중요한 오직 하나의 수익은 회사의 수익이다.

 

**

천리마는 구유를 나누어 길러라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