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

by 허성원 변리사 2019. 11. 18.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


텍사스의 총잡이가 헛간의 벽에 총을 쏘아댄다. 그런 다음 가장 총알이 많이 박한 곳을 중심으로 타겟을 그린다. 그리고는 그 타겟을 남들에게 보여주며 자신이 명사수라 자랑한다. 이처럼 자신만이 가진 데이터를 제멋대로 추출하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편향된 태도를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라 한다.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는 주로, 누군가가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게다가 그것을 자유로이 다룰 수 있는 권한까지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난다. 그는 전체 데이터 중 일부만을 뽑아내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의미를 부여하고 공표한다. 

이 오류의 특징은, 데이터를 모으기 전에 특정 가설을 아예 배제하거나, 이미 확보된 데이터를 가지고 자기 나름의 가설을 만들어 낸다는 데 있다. 그래서 그 총잡이가 명사수일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 등과 같이, '사전'에 데이터와 가정 사이에 특정의 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경우에는 적용될 수가 없다. 




**

체리피킹(Cherry picking)

사스 명사수의 오류'는 '체리피킹'과 근접한 의미이다.

'체리피킹'은 과수업자들이 질좋은 과일로 질나쁜 과일을 가려서 모두가 질좋은 것으로 보이게 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불완전 증거의 모순(fallacy of incomplete evidence)’, ‘증거 억제(suppressing evidence)’ 또는 ‘아전인수 편향성(myside bias)’으로 부르기도 한다.

체리피킹은 한편으로는 경제학적으로, 판매자의 눈속임 전략에 속지 않고 합리적 소비패턴을 고수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의 행태를 의미한다. 즉 양질의 양품만을 요령좋게 골라내어 구매하는 약은 소비 행위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를 체리피커(cherry picker)라고 한다.




댓글0